으뜸 인터넷 족보 소개 와 범례
 
여기 설치 운영하는 인터넷족보프로그램은 광산김씨 김정현님이 개발하셔서 으뜸 전자족보라 이름짖고 파주염씨 홈페이지 운영자님이 다듬은 것을 다시 우리 행주기씨용으로 몇 가지를 변경하고 문자셋도 다양한 한자표현을 위하여 유니코드(UTF-8 )로 고친 것입니다.
개발자님이 이름을 '으뜸'이라 한 것은 '제일, 최고'의 뜻을 가진 타(他)의 추종(追從)을 불허하는 그야말로 최고의 인터넷족보를 구현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족보는 크게 책족보와 전자족보 두가지로 나눌 수 있고 전자족보는 다시 CD족보와 인터넷족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 행주기씨가 2005년 1월 25일에 배부한 9차 대동보에는 책족보와 함께 CD족보를 만들었습니다.
CD족보와 인터넷족보가 무엇이 다른가 하면 CD족보는 인터넷족보보다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특히나 CD족보는 한자표현에 있어서 인터넷족보에 비하여 옥편에도 잘않나오는 벽자들의 표현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폰트를 CD에서만 보여주니 자체코드를 사용하여 없는 글자를 얼마든지 그림으로 만들어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인터넷족보에서는 한자표현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자 EUC-KR 보다는 더 많은 한자를 표현하는 UTF-8으로 구성을 했지만 그래도 표현 못하는 한자들이 있습니다.
 
여러족보책 제작사에서 만드는 CD족보는 크게 보아 두가지입니다.
MS의 엑세스를 이용해 DB로 구성 하는 것과 PDF 그림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PDF는 일종의 그림으로 보여주는 것이니 벽자처리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러한 CD가 책처럼 몇백년을 갈까 생각하면 의문입니다.
CD자체의 수명은 백년 운운하지만 아직 백년까지 가본적은 없고 몇십년 지나면 CD의 금박이 벗겨질거라 합니다. 그렇다면 책은 보존만 잘한다면 어쩌면 영원하지만 CD는 영원한 것이 아니라 만든 당시의 세대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지금 만든 CD가 윈도우에서 돌아가지만 지금과 같이 하루가 변하는 시기에 우리의 먼 후손이 볼 때까지 MS윈도우만 사용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변할지 모릅니다.
앞으로 전자족보는 CD족보 보다는 인터넷족보로 갈겁니다. 어떤 운영체제라도 인터넷은 영원히 갈거고 그 내용을 보관한 서버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른 하드나 우리가 지금은 상상하지 못하는 어떤 기억장치가 나타나도 계속 자료를 옮겨 이어져 나갈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유지해야할 것은 바로 으뜸족보 같은 DB로 구현된 인터넷족보입니다.
 
1. 2004년판 갑신보를 기준으로하고 오기 및 누락사항을 여러자료에서 보완하여 추가합니다.
2. 기세(起世;세의 시작)는 중시조 순우(純祐) 할아버지로 부터 합니다.
3. 지장록에는 신도비명(神道碑銘), 행장(行狀), 가장(家狀), 비음기(碑陰記), 광기(壙記) 제문(祭文), 시(詩), 추모사(追慕辭), 공적비문(功績碑文), 기타 등을 기재 합니다.
4. 생졸년(生卒年)의 연호는 서기(西紀)와 간지(干支)로 하며 서기의 두 글자는 생략합니다.
5. 학력 및 경력은 희망자에 한하며 최종학력과 최종경력을 간략히 기재하되 근거 서류를 첨부한자에 한 합니다. (학위(學位)는 박사(博士), 고시합격자, 직위는 3급 이상자, 군은 중령(中領), 경찰은 총경(總警), 교직은 교감(校監), 교수(敎授) 이상(以上))
6. 상단에 상계(上系)를 알 수 있는 4대의 명휘(名諱)를 기재하여 소목(昭穆)을 분명히 합니다.
7. 딸은 아들과 같이하며 아들 다음에 기재하고 결혼한 딸은 남편의 칭호를 부(夫)로 하며 성명, 본관 및 누구의 아들 또는 손, 또는 누구의 후손임을 기재하고, 그 자녀는 작은 글씨로 이름을 기재 합니다.
8. 본계명휘(本系名諱) 밑에 초명(初名), 일명(一名), 자(字), 호(號) 등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기재하고, 생년월일, 학력(최종학력 및 학위), 경력(최종경력 및 직위) 등을 기재하며 졸년월일(卒年月日), 묘소위치(행정구역위치와 번지 및 좌향), 비상주석(碑床柱石) 등이 있을 경우 이를 기재(有碑, 有床柱石 등)한다. 또 행장(行狀), 명지(銘誌)가 있을 때에는 누구의 찬(撰:지음)임을 기재하고 문집(文集), 유고(遺稿), 저서(著書)가 있을 때는 몇권, 행우세(行于世;세상에 알려진글), 장우가(藏于家: 집안에서만 보관된 글)를 기재하고 서원(書院)에 배향(配享)일 경우는 향(享) 어느 서원(書院) 이라고 기재 합니다.
9. 배위(配位)는 성명 본관 및 누구의 여(女), 누구의 손(孫), 누구의 증손(曾孫), 누구의 후(后), 누구의(본관 및 성명) 외손(外孫) 등을 기재하고 생년월일, 학력, 경력, 졸년월일(卒年月日)을 기재 합니다. 전후배(前後配)일 때는 생(生) 몇남 몇녀 라고 기재하여 소생(所生)을 구분합니다. 묘(墓)는 상동(上同), 합폄(合窆:합장을 말함), 쌍폄(雙窆:쌍분을 말함), 부좌부우(祔左祔右:부(夫)의 왼편인지 오른편 인지를 말함)를 기재하고 후배(後配)도 전배(前配)와 동일하게 기재 합니다.
10. 자녀(子女)가 없을 때는 무후(無后)라 기재 합니다.
11. 계자(系子:양자를 말함)는 추가란에 본생가(本生家)에 출후(出后) 누구라 기재하고 출후처(出后處)에는 생부(生父) 누구라 합니다. (이손(以孫)으로 계조자(系祖者)는 한칸 아래에 주사(主祀) : 조상의 제사를 받듬) 라고 기재 합니다.
12. 구보(舊譜)의 오기(誤記)사항이나 변동(變動)사항(묘소이장, 개명, 비석물(碑石物) 등 건수, 기타)은 정정내용을 기재하되 정정사유와 근거를 명시하여 편집자가 혼돈하지 않도록 합니다.
 
사진등록을 원하시는 분은 4장까지 올릴 수 있으며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관계로 100Kb 이하로 제한합니다.
 
끝으로 이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광산김씨 시중공파 운영자 김정현님과 파주염씨 운영자 염명선님, 그외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Copyright © KISTORY.NET ⓒ 2001 - 2024 기회근 개인 홈페이지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버전